[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push h=”5″]
[/column]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column]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세상의 고난관은 고난이 밖에서 다가옵니다. 삶의 즐거움, 안락, 편안함 등 세속주의 가치관 속에서 다가오는 괴로움을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난은 즐거움을 깨뜨리는 것이고, 편안함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고난이라는 것은 빨리 치워버려야 하는 것입니다. 필요 없고, 무익한 것입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고난은 정 반대입니다. 우리는 날 때부터죄가운데 난다고 하십니다. 고난과 고통…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존 밀턴은 16세에 켐브리지 대학에 입학했고, 젊은 시절부터 시인으로 역량을 드러냅니다. 후에 올리버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을 지지하면서 정치적 입지를 다졌고, 공직에까지 오릅니다. 그러나 찰스 2세의 즉위로 정치적 입지가 무너졌고, 43세에 그는 실명까지 하게 됩니다. 불행은 거듭되는데 아내가 막내 딸을 출산하고 세상을 떠났고, 한 달 뒤 외아들도 죽고 맙니다….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사사기 6장 13절에 사사 기드온도 이렇게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는데 어떻게 우리에게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하나님을 사랑하여 헌신하고, 사명을 감당하는데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감당할 수 없을 순간도 찾아 옵니다. 대체 왜 이렇습니까? CS 루이스가 어느 날 옥스퍼드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빠삐용의 저자이며, 실제 주인공인 앙리 샤리에르는 25살에 살인 누명을 쓰고 감옥에 수감되었습니다. 그곳의 독방은 빛이 차단된 캄캄한 곳으로, 그곳에 들어가는 것은 산 채로 무덤에 들어가는 것 같았습니다. 어느 날 그는 캄캄한 감옥 속에서 환상을 보게 됩니다. 사막 한 가운데 하나님과 같은 재판관이 계시고, 양 옆으로는 배심원들이 있습니다. 빠삐용이…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유월절 예배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요셉과 마리아는 아들 예수를 잃어버렸습니다. 3일이 지나서야 성전에서 아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도 예전에 아이를 잃어버린 적이 있어 요셉과 마리아가 얼마나 마음을 졸이면서 불안하고, 두려워했을까 이해가 갑니다.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48) 그런데 예수님은 태연하게 ‘내 아버지 집’에 있는 줄 모르셨어요? 하셨습니다….
[column width=”1/1″ last=”true” title=”” title_type=”single” animation=”none” implicit=”true”] 스펄전은 기독교 국가의 기독교는 집안에 장식물들에 도금되어 있는 금과 같다고 했다. 그리스도인도 마찬가지로 도금되어 있는 십자가와 같지 않을까? 도금한 동전은 금화가 아니듯, 금칠 되어 있는 십자가는 크고 좋아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금 칠 된 십자가를 원하지 않으신다. 언제나 중심은 보시는 하나님은 도금이 아니라 정금을 원하신다. 그래서…